블로그 이미지
조현정팀장
딜라이브 1644-7564 가입 조현정 팀장님과 함꼐 만나요!!! 케이블 방송은 언제나 알차게~!!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Notice

2016. 9. 18. 01:00 독서

Ⅱ. 이론적 배경
1. 초등학교 고학년의 발달단계와 자기상 및 욕구
1) 초등학교 고학년의 발달 양상
초등학교 고학년은 아동에서 청소년으로 진입하는 모호한 시기다. 청소 년기의 범위에 대한 정의는 비교적 정확하지 않고, 기준으로 삼은 것에 따라 그 범위가 다양하다. 최근에는 초등학교 고학년 즉 4학년부터는 청 소년기의 진입대로 여기는 추세이다.(박지혜, 2012) 그래서 초등학교 고 학년의 성향과 특성을 정의하기는 쉽지 않다. 이를 알아보기 위해 리차 드 코트니(2010)가 언급한 발달단계를 참고하고자 한다.
따라서 피아제(J. Poaget)의 인지 발달 단계, 에릭슨(E. H. Erikson)의 정서 발달 단계, 콜버그(L. Kohlberg)의 도덕성 발달 단계 측면에서 초 등학교 고학년의 특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① 피아제의 인지 발달 단계 피아제의 인지 발달에 의하면 발달 단계는

총 5단계로 나눈다. 1단계는 감각-운동 사고기(sensory-motor thought, 0-2세), 2단계는 전 조작적 사고기(preconceptual thought, 2-4.5세), 3단계는 직관적 사고기(intuitive thought, 4.5-7세), 4단계는 구체적 조작 사고기(concrete thought, 7-11 세), 5단계는 형식적 조작 사고기(formal thought, 11살 이후)다.
여기서 초등학교 고학년은 5단계인 형식적 조작 사고기다. 이 시기가 되면 학생들은 추상적으로 가설을 형성하여 사고한다. 연역적 사고로 결 론을 점검한다고 한다.
- 7 -Ⅱ. 이론적 배경
1. 초등학교 고학년의 발달단계와 자기상 및 욕구
1) 초등학교 고학년의 발달 양상
초등학교 고학년은 아동에서 청소년으로 진입하는 모호한 시기다. 청소 년기의 범위에 대한 정의는 비교적 정확하지 않고, 기준으로 삼은 것에 따라 그 범위가 다양하다. 최근에는 초등학교 고학년 즉 4학년부터는 청 소년기의 진입대로 여기는 추세이다.(박지혜, 2012) 그래서 초등학교 고 학년의 성향과 특성을 정의하기는 쉽지 않다. 이를 알아보기 위해 리차 드 코트니(2010)가 언급한 발달단계를 참고하고자 한다.
따라서 피아제(J. Poaget)의 인지 발달 단계, 에릭슨(E. H. Erikson)의 정서 발달 단계, 콜버그(L. Kohlberg)의 도덕성 발달 단계 측면에서 초 등학교 고학년의 특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① 피아제의 인지 발달 단계 피아제의 인지 발달에 의하면 발달 단계는 총 5단계로 나눈다. 1단계는 감각-운동 사고기(sensory-motor thought, 0-2세), 2단계는 전 조작적 사고기(preconceptual thought, 2-4.5세), 3단계는 직관적 사고기(intuitive thought, 4.5-7세), 4단계는 구체적 조작 사고기(concrete thought, 7-11 세), 5단계는 형식적 조작 사고기(formal thought, 11살 이후)다.
여기서 초등학교 고학년은 5단계인 형식적 조작 사고기다. 이 시기가 되면 학생들은 추상적으로 가설을 형성하여 사고한다. 연역적 사고로 결 론을 점검한다고 한다.
- 7 -

posted by 조현정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