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 결말의 6가지의 구조로 되어있으며 그림과 언어가 결합된 진단도구 이다. 치료사는 이 구조를 참여자에게 안내하고 참여자는 이에 맞추어 그림과 언어를 이용해 이야기를 만들어낸다. 어떤 것이든지 이야기 구조 를 취하게 되면 그 안에 관계와 감정이 담기게 된다. 그것이 곧 갈등이 며, 누구나 은연중에 그 속에서 자신의 문제를 드러내게 된다. (박미리, 2009) 그렇기 때문에 이야기가 진단도구로서의 기능을 할 수 있다.
이스라엘의 연극치료사인 물리 라하드는 작업 과정 내에서 참여자가 자신의 언어가 아닌 치료사의 언어로 말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는 것을 발견하게 되었다. 그래서 참여자의 언어로 이루어진 여섯 조각 이야기를 스트레스 대응양식으로 분석할 것을 제안했다. 그는 사람마다 스트레스 에 대한 대응 양식이 다르다고 한다. 믿음(Belief), 정서(Affect), 사회 (Social), 상상(Imaginal), 인지(cognitive), 신체(physical) 총 여섯 가지의 영역의 대응 양식으로 구조화 했으며, 글자의 앞머리를 따 ‘BASIC Ph’ 라는 분석 방법을 개발했다. 이는 참여자가 스트레스에 어떻게 대응하는 지 진단을 하기에는 유용한 방법이지만 치료사로서 참여자의 언어를 해 석하기 때문에 해석적 오류가 발생할 확률이 높다.
따라서 본 연구자는 먼저 연극치료 진단도구인 여섯 조각 이야기의 해 석적 오류를 최소화하여 분석하기 위한 방법을 살펴보고자 한다. 즉 여 섯 조각 이야기에서 주인공, 과제, 방해자, 조력자, 과정, 결말의 6가지 구조에서 내포하고 있는 자기상과 욕구의 관점으로 보려고 한다. 나아가 자기상과 욕구를 더 세분화하여 자기상과 욕구, 갈등의 유형, 갈등관리방 법 총 네 가지를 분석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매슬로우(A. Maslow)의 욕구 이론, 레빈(Kurt Lewin)과 이성록(2007)의 갈등 유형, 토마스-킬만 (Thomas-Kilmann) 갈등관리를 살펴본 뒤 여섯 조각 이야기에 알맞게 수정하여, 분석표를 제안할 것이다.
진단도구는 또한 참여자의 개별적인 진단뿐만 아니라 집단의 특성과 성향을 파악하는 데 유용하게 쓰일 수 있다. 본 연구는 자기상과 욕구 관점 분석표의 효용성을 알아보기 위해 여섯 조각 이야기를 초등학교 고
- 2 -정, 결말의 6가지의 구조로 되어있으며 그림과 언어가 결합된 진단도구 이다. 치료사는 이 구조를 참여자에게 안내하고 참여자는 이에 맞추어 그림과 언어를 이용해 이야기를 만들어낸다. 어떤 것이든지 이야기 구조 를 취하게 되면 그 안에 관계와 감정이 담기게 된다. 그것이 곧 갈등이 며, 누구나 은연중에 그 속에서 자신의 문제를 드러내게 된다. (박미리, 2009) 그렇기 때문에 이야기가 진단도구로서의 기능을 할 수 있다.
이스라엘의 연극치료사인 물리 라하드는 작업 과정 내에서 참여자가 자신의 언어가 아닌 치료사의 언어로 말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는 것을 발견하게 되었다. 그래서 참여자의 언어로 이루어진 여섯 조각 이야기를 스트레스 대응양식으로 분석할 것을 제안했다. 그는 사람마다 스트레스 에 대한 대응 양식이 다르다고 한다. 믿음(Belief), 정서(Affect), 사회 (Social), 상상(Imaginal), 인지(cognitive), 신체(physical) 총 여섯 가지의 영역의 대응 양식으로 구조화 했으며, 글자의 앞머리를 따 ‘BASIC Ph’ 라는 분석 방법을 개발했다. 이는 참여자가 스트레스에 어떻게 대응하는 지 진단을 하기에는 유용한 방법이지만 치료사로서 참여자의 언어를 해 석하기 때문에 해석적 오류가 발생할 확률이 높다.
따라서 본 연구자는 먼저 연극치료 진단도구인 여섯 조각 이야기의 해 석적 오류를 최소화하여 분석하기 위한 방법을 살펴보고자 한다. 즉 여 섯 조각 이야기에서 주인공, 과제, 방해자, 조력자, 과정, 결말의 6가지 구조에서 내포하고 있는 자기상과 욕구의 관점으로 보려고 한다. 나아가 자기상과 욕구를 더 세분화하여 자기상과 욕구, 갈등의 유형, 갈등관리방 법 총 네 가지를 분석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매슬로우(A. Maslow)의 욕구 이론, 레빈(Kurt Lewin)과 이성록(2007)의 갈등 유형, 토마스-킬만 (Thomas-Kilmann) 갈등관리를 살펴본 뒤 여섯 조각 이야기에 알맞게 수정하여, 분석표를 제안할 것이다.
진단도구는 또한 참여자의 개별적인 진단뿐만 아니라 집단의 특성과 성향을 파악하는 데 유용하게 쓰일 수 있다. 본 연구는 자기상과 욕구 관점 분석표의 효용성을 알아보기 위해 여섯 조각 이야기를 초등학교 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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