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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 9. 15. 00:30 독서

석 사 학 위 논 문 지도교수 박 미 리
여섯 조각 이야기를 통해 본 초등학생의 자기상 및 욕구 분석
Analysis on self-image and need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through the Six Piece Story Making
용인대학교 문화예술대학원
연극치료학과 연극치료학 전공
김 경 민
2015년 12월국 문 초 록
여섯 조각 이야기를 통해 본 초등학생의 자기상 및 욕구 분석

김 경 민 용인대학교 문화예술대학원 연극치료학과 연극치료전공
본 연구는 물리 라하드(Miili Lahad)가 제작한 연극치료 진단도구인 여 섯 조각 이야기를 자기상 및 욕구 관점으로 분석하고, 그것을 초등학교 고학년에게 적용해 집단의 특성을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먼저 여섯 조각 이야기의 여섯 구조인 주인공, 과제, 방해자, 조력자, 과정, 결말을 자기상과 욕구의 관점으로 보고 자기상, 욕구, 갈등 유형, 갈등관리의 구조로 보았다.
주인공을 계통분류에 따라 나눈 뒤, 능동적·수동적 관점으로 자기상을 분석하였다. 또 매슬로우의 욕구이론, 이성록의 갈등 유형, 레빈의 갈등 유형, 토마스-킬만의 갈등관리 이론을 근거로 여섯 조각 이야기에 맞게
- i -수정하여 이를 분석하는 틀을 제안하였다.
주인공 자기상 동물/식물/사람/무생물 능동적/수동적
과제 욕구
생리적 욕구/ 안전의 욕구/ 사랑·소속감 욕구/ 자긍심 욕구/자기실현 욕구
방해자
갈등 유형
개인 내 갈등
접근-접근/ 회피-회피/ 접근-회피
개인 간 갈등
경쟁과 대립/ 무능력/ 권력 자신감 상실 조력자, 과정
갈등 관리
자율성과 관계성
경쟁형/ 협동형/ 절충형/
회피형/ 순응형 결말 자기상 낙관적/ 비관적
(주인공의 힘/조력자의 힘)
다음으로, 자기상과 욕구 관점의 분석틀을 이용해 초등학교 고학년 집 단 121명의 여섯 조각 이야기를 분석하였고, 그 결과를 통계수치를 이용 하여 양적으로 분석하였다.
초등학생 고학년의 자기상은 사람과 동물이 가장 많았다. 그리고 능동 적 자기상이 수동적 자기상보다 10명 많았으나 거의 비슷했다. 또한 사 람과 동물처럼 움직일 수 있는 경우 능동적 자기상이 더 많았고, 식물과 사물처럼 움직이지 못하는 경우 수동적 자기상이 더 많았다. 그러나 의 외로 움직임이 가능할 때에도 수동적 자기상이 적지 않았다. 움직임이 불가능한 경우 또한 마찬가지다.
욕구는 자긍심에 대한 욕구가 많았고 다음으로 안전의 욕구, 생리적 욕 구가 많았다.
갈등의 유형에서는 개인 내 갈등은 극히 적었고 개인 간 갈등이 훨씬 많았다. 개인 내 갈등에서는 접근-회피 갈등이 많았고 접근-접근 갈등이 그 다음이고, 회피-회피 갈등은 아예 없었다. 개인 간 갈등으로는 권력 이 가장 많았고 그 다음으로 경쟁과 대립이 많았다. 그리고 무능력과 자 신감 상실은 극히 적었다.
하지만 갈등 관리에서는 조금 다르다. 자율성은 낮고 관계성은 높은 순
- ii -

posted by 조현정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