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말의 자기상은 낙관적인 결말을 가진 참여자가 많았다.
본 연구는 여섯 조각 이야기 분석의 새로운 틀을 정립했다는 점, 자기 상과 욕구 중심의 진단평가로 개입 목표를 설정했다는 점, 진단도구로 집단의 특성을 분석했다는 점, 교육적 측면에 새로운 관점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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응 형이 가장 많았다. 이는 자율성이 부족한 것으로 볼 수 있다.
결말의 자기상은 낙관적인 결말을 가진 참여자가 많았다.
본 연구는 여섯 조각 이야기 분석의 새로운 틀을 정립했다는 점, 자기 상과 욕구 중심의 진단평가로 개입 목표를 설정했다는 점, 진단도구로 집단의 특성을 분석했다는 점, 교육적 측면에 새로운 관점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 iii - Ⅰ. 서론
1. 연구 목적
육체적 건강을 추구하는 웰빙의 시대를 거쳐, 정신적 치유와 회복을 추 구하는 힐링의 시대인 지금 치료 영역에 대한 관심은 점점 더 높아지고 있다. 그 중 예술치료는 심미적 경험을 포함한다는 장점이 있어 각광받 고 있다. 한국에서의 예술치료는 서양보다 40~50년 늦게 시작되었다.
1980년대에 처음으로 미술치료가 도입되었고, 1990년대에는 음악치료와
놀이치료, 무용치료도 소개·정착되었다. 연극치료가 시작된 것은 극히 최
근의 일인데, 늦은 출발과 달리 현장에서의 활용도는 앞서 나가고 있다.
(박미리, 2014) 치료를 하기 위해서는 참여자에 대한 진단평가가 선행되어야 한다. 진 단평가는 연극치료 작업이 시작할 때부터 끝날 때까지 모든 회기에 걸쳐 이루어진다. 연극치료사는 참여자에 대해 객관적이고 정확한 진단평가를 해야만 그에 맞는 적절한 치료를 할 수 있다. 연극치료의 진단도구로는 수 제닝스(Sue Jennings)의 EPR 패러다임, 로버트 랜디(Robert Landy) 의 역할 프로파일, 데이빗 리드 존슨(David Read Johnson)의 역할 연기 검사, 수잔나 펜직(Susana Pendzik)의 6-열쇠 모델 등이 있다.
그 중 스토리 메이킹을 사용하는 진단도구로는 알리다 저시의 이야기 구조, 앤 캐터넉의 방패이야기, 물리 라하드(Mooli Lahad)의 여섯 조각 이야기를 들 수 있다.
여섯 조각 이야기는 연극치료사들에게 자주 언급되고 활용되는 진단도 구이다. 여섯 조각 이야기는 주인공, 주인공의 과제, 방해자, 조력자, 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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