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선행연구 검토
이 연구에 대한 선행연구로는 크게 두 가지로 볼 수 있다. 첫째, ‘여섯 조각 이야기’를 주제로 한 논문, 둘째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자기상’을 주 제로 한 논문과 ‘욕구’를 주제로 한 논문이다.
먼저 여섯 조각 이야기에 대한 연구로는 총 4편으로 논문 별 특성은 다음과 같다.
「연극치료의 이야기모델 이론과 적용 사례」(강운정, 2009) 이야기모델을 사용한 연극치료의 기법들에 대해 설명하였고, 그 중 여섯 조각 이야기가 포함되어 있다. 그리고 독서치료와 이야기를 이용한 연극 치료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 연구하였다.
「정신분열병 환자들을 위한 스토리메이킹 활용 연극치료에 관한 연 구」(김미희, 2011) 정신분열병 환자라는 특정 대상에 여섯 조각 이야기를 활용하여 스트레 스 대응 양식으로 진단했으며 또한 치료 과정으로 활용하는 방법을 모색 하였다.
「연극치료 진단평가 도구 여섯 조각 이야기의 의미와 분석에 관한 연 구」(이지은, 2012) 여섯 조각 이야기를 영웅 신화에 초점을 맞춰 주제, 감정, 과제, 방해자· 조력자의 영향력, 과정, 결말의 구조로 보아 분석의 틀을 제시하는데, 그 것을 소외청소년과 자아존중감이 낮은 대학생 집단을 비교 분석하였다.
「가다머의 해석학적 관점으로 본 연극치료 진단도구 분석」(제은화, 2015) 여섯 조각 이야기만을 분석한 논문은 아니었으나 그 중, 여섯 조각 이야 기를 스트레스 대응양식, 갈등 군집으로 분석한 뒤, 해석학적 관점으로 분석하여 두 분석 방법에 대해 비교하였다.
- 4 -이 외의 타 논문에서도 여섯 조각 이야기를 작업에 활용한 연구가 이 뤄졌으나 여섯 조각 이야기라는 진단도구 자체만을 연구한 논문은 위와 같았다. 또한 여섯 조각 이야기를 자기상과 욕구의 관점으로 분석을 한 연구는 없었으며, 초등학생 집단에 대한 연구 또한 없었다.
자기상과 욕구를 주제로 한 논문은 대부분 심리학이나 교육학 쪽에서 연구가 되었다. 이는 대상에 대한 이해를 위해 자기상과 욕구 등의 관점 에서 연구가 필요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자기상과 욕구에 대한 연구는 다음과 같다.
「극적 투사를 통한 자기이미지 변화 연구」(민주원, 2012)
「자기성장을 위한 글쓰기 지도 방안」(박지혜, 2012)
「초등학생의 정서지능 및 갈등해결전략과 친구관계의 질」(김지혜,
2015)
「초등학생의 내·외재적 생애목표, 기본심리욕구, 안녕감 간의 관계」(노 현종, 2013)
「초등학생의 갈등해결 능력 향상을 위한 학급 또래조정 운영에 관한 연구」(김희양, 2014)
「기질 및 사회적 지지가 아동기 우울에 미치는 영향: 자기상을 매개 변
인으로」(정은숙, 2004)
「부모의 양육행동에 대한 차별 지각, 차별 지각의 귀인 및 자기상과의 관계: 초등학생과 중학생을 중심으로」(이은미, 2003)
「아동 중기의 애착 안정성과 자기상이 우울성향에 미치는 영향」(박현 정, 2001)
「초등학생의 도덕성 발달을 위한 자존감 함양 방안 연구」(조은파, 2012) 하지만 자기상과 욕구를 전체적으로 연구한 논문은 없었다. 또한 연극치 료 진단도구와 관련하여 자기상과 욕구를 다룬 논문도 없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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