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조현정팀장
딜라이브 1644-7564 가입 조현정 팀장님과 함꼐 만나요!!! 케이블 방송은 언제나 알차게~!!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Notice

2016. 9. 19. 02:00 독서
② 에릭슨의 정서 발달 단계 에릭슨은 정서 발달 단계를 8단계로

 

나누었다. 1단계는 신뢰감 대 불신 감(basic trust vs basic mistrust, 생후 1세), 2단계는 자율성 대 수치 및 의심(autonomy vs shame and doubt, 3-4세), 3단계는 주도성 대 죄책감 (initiative vs guilty, 4-5세), 4단계는 근면성 대 열등감(industry vs inferiority, 6-11세), 5단계는 자아정체감 대 역할 혼란(identity vs role confusion, 12-18세), 6단계는 친밀감 대 고립감(intimacy vs isolation, 청년기), 7단계는 생산성 대 침체감(generativity vs stagnation, 중년기), 8단계는 통합성 대 좌절감(ego integrity vs despair, 노년기)다.

초등학교 고학년은 4단계와 5단계에 걸쳐서 있지만 위에 언급한 것처 럼 청소년기를 중점적으로 보는 것이 타당하다. 5단계의 청소년은 그들 내부에서 일어나는 사회심리적인 변화에 직면하게 된다. 그리고 실제로 그들 앞에 놓여 있는 성인의 과제에 직면하여 자기가 다른 사람의 눈에 어떻게 비치는지, 그리고 자기 자신이 느끼는 것을 비교해 보는 일에 관 심을 갖는다. 만일 청소년이 서로 다른 상황에서의 역할을 통합하여 지 속적으로 자기 자신을 지각하는 경험을 한다면 정체감이 발달할 것이다.
그러나 생활의 다양한 국면에서 안정감을 확립할 수 없다면 역할 혼란이 나타나게 된다.
③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단계 콜버그는 도덕성의 발달 단계를 3단계로 나누고 각 단계를 또 두 가지 로 나누었다. 1단계는 인습이전 수준(pre-convention level, 9세 이하 아 동과 많은 범죄자들)인데 그 하위 단계로는 자기중심 단계와 개인주의 단계가 있고, 2단계는 인습 수준(convention level, 대부분의 청소년과 성 인들)의 하위단계로는 대인화 단계와 사회화 단계, 3단계는 인습 이후 수준(post-convention level, 20세 이상의 소수의 성인)의 하위 단계로는 특정한 원리 단계와 보편적 원리 단계가 있다.
초등학교 고학년은 2단계에 속한다. 그 안에서도 대인화 단계에 속한
- 8 -

다. 이 단계는 자신이 행동하기를 요구받는 대로 행동하며 자신에게 주 어진 규칙을 받아들인다. 그는 공유되어지는 감정을 중시하며 상대방의 입장에서 그들을 이해하기 위해 노력한다. (리차드 코트니, 2010)
위를 간략히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표 1> 초등학교 고학년의 발달 양상
인지적 발달 피아제 형식적 조작 사고기 연역적 사고 정서적 발달 에릭슨 자아정체감 대 역할 혼란 정체성 형성
도덕적 발달 콜버그 인습 수준-대인화 단계
대인 관계 중시, 군중심리
그런데, 초등학교 고학년의 발달에 있어서 가장 두드러지는 부분이 있 는데 그것은 바로 사춘기라 할 수 있다. 개인차에 따라 시기는 다르지만 사춘기가 되면 성 호르몬의 분비가 왕성해지고 이차 성징이 나타난다.
이로 인해 신체적·정서적 등 많은 변화가 일어난다.
사춘기도 여러 단계로 구분을 하는데 고영희(2012)는 초등학교 고학년 을 사춘기 초기라 일컬었고 사춘기를 신체적, 정서·심리적, 인지적, 사회 적 관계 측면에서 고찰했다.
그 내용은 다음 표와 같다.
<표 2> 사춘기 초기의 영역별 발달 이해와 문제 양상
구분 발달 이해 문제 양상
신체적 발달 · 성적 충동
· 신장과 체중 증가
· 제 2차 성징 발현
· 신체에 대한 불안
· 외모에 대한 두려움
· 외설물에의 호기심
- 9 -

posted by 조현정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