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7. 16. 11:51
독서
였다.
분석의 9단계(Hatch(2002/2008)를 살펴보면, 첫 번째 단계는 자료를 해독하고 분석 틀 확인을 하는 단계이다. 분석은 데이터를 해독하는 것으로 시작한다. 분석 틀이란 어떻게 자료를 자세하게 검토하는 것을 시작할 것인가에 관한 대강의 지침을 만드는 것이다. 이러한 초기 결정은 그 후에 따라올 분석을 구체화할 것이다. 이 연구에서는 생생한 기억을 위해 행위를 규정짓는 의식이 담겨 있는 연구 참여자의 이
야기를 최대한 빨리 전사하는 작업을 수행한 결과로 최종 4개의 연구 주제별 파일
과 7개의 연구 참여자의 파일을 만들었다.
두 번째 단계는 분석 틀 안에서 발견된 의미론적 관계에 근거한 영역을 만드는 단계이다. 영역분석은 사회적 상황 속에서 의미를 지닌 영역을 발견해내는 과정이 다. 영역은 총괄용어, 포함용어, 의미론적 관계라는 세 가지 요소로 이루어져 있다.
<표 Ⅲ-5>에 영역 만들기의 예를 나타냈다. 예를 들면 연구 참여자들이 ‘중학교 음악 국악교육에서 무엇을 어떻게 가르쳐야 한다고 생각하는가?’에 대하여 여러 가지로 이야기하였다. 그중에서 ‘창의성 국악수업’, ‘창의성 표현활동 국악수업’, ‘샘솟
분석의 9단계(Hatch(2002/2008)를 살펴보면, 첫 번째 단계는 자료를 해독하고 분석 틀 확인을 하는 단계이다. 분석은 데이터를 해독하는 것으로 시작한다. 분석 틀이란 어떻게 자료를 자세하게 검토하는 것을 시작할 것인가에 관한 대강의 지침을 만드는 것이다. 이러한 초기 결정은 그 후에 따라올 분석을 구체화할 것이다. 이 연구에서는 생생한 기억을 위해 행위를 규정짓는 의식이 담겨 있는 연구 참여자의 이
야기를 최대한 빨리 전사하는 작업을 수행한 결과로 최종 4개의 연구 주제별 파일
과 7개의 연구 참여자의 파일을 만들었다.
두 번째 단계는 분석 틀 안에서 발견된 의미론적 관계에 근거한 영역을 만드는 단계이다. 영역분석은 사회적 상황 속에서 의미를 지닌 영역을 발견해내는 과정이 다. 영역은 총괄용어, 포함용어, 의미론적 관계라는 세 가지 요소로 이루어져 있다.
<표 Ⅲ-5>에 영역 만들기의 예를 나타냈다. 예를 들면 연구 참여자들이 ‘중학교 음악 국악교육에서 무엇을 어떻게 가르쳐야 한다고 생각하는가?’에 대하여 여러 가지로 이야기하였다. 그중에서 ‘창의성 국악수업’, ‘창의성 표현활동 국악수업’, ‘샘솟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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