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성과 관계성
(주인공의 힘/조력자의 힘)
제목: 행운의 친구
① 뚜뚜, 3세, 자유롭게
돌아다님.
② 나비가 꿀을 가지러 왔습니다.
③ 그때 벌이 꿀을 가져가려는 것을 방해했습니다.
④ 친구인 나비가 꿀을 가져가는 것을 도와주었습니다.
⑤ 친구 덕분에 꿀을 얻었습니다.
⑥ 친구와 함께 맛있게 먹었습니다.
주인공 자기상 동물 능동적
과제 욕구 생리적 욕구
방해자 갈등 유형 개인 간 갈등 경쟁과 대립
조력자, 과정 갈등 관리
협동형
결말 자기상 낙관적
- 44 -◆ 개입의 방향 자기상은 힘이 약한 동물이고, 비교적 능동적이며 낙관적이다. 사는 곳 을 자유롭게 돌아다닌다고 썼는데 전학을 많이 다니는 것과 관련이 있는 것 같다. 욕구는 생리적 욕구이며, 갈등 유형은 경쟁과 대립이다. 갈등 관리는 자율성과 관계성이 높은 협동형이다.
따라서 목표는 자기점검 및 교우관계 점검으로 설정할 수 있다.
위 7명을 대상을 예시로 개별적으로 자기상과 욕구 관점의 분석을 했 고, 개입의 방향을 설정했다. 위의 대상을 소규모 집단으로 묶어 집단 치 료를 시행한다면 다음과 같은 목표를 설정할 수 있을 것이다.
첫째, 학교 부적응으로 우려되는 대상이기 때문에 학교생활에 대한 점 검을 먼저 할 필요가 있다. 구체적으로 들어가면 학교 안에서의 자신의 위치를 살펴보고 교우관계, 교사와의 관계 등을 점검하는 것을 설정할 수 있다.
둘째, 몇 명의 학생을 제외하고는 수동적이며, 자율성보다 관계성이 높 은 갈등 관리 방법을 쓰고 있다. 이것의 공통점은 자신의 힘을 제대로 발휘하지 못하거나, 타인에게 의존하고 있다는 것을 뜻한다. 따라서 자신 의 장단점을 점검하고 자신의 힘을 찾는 것을 목표로 설정할 수 있다.
셋째, 여섯 조각 이야기의 과제로 본 욕구를 점검하고 욕구를 충족시키
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을 찾아야 한다. 몇 명의 참여자의 이야기를 보면 마법적인 방법으로 욕구가 해결되는 것을 볼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마 법이 아닌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방법을 모색해야 한다.
- 45 -
'독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갈등 유형 먼저 갈등의 유형이 개인 내 갈등인지, 개인 간 갈등인지 알아보았다. (0) | 2016.10.07 |
---|---|
<그림 5> 집단의 자기상 분석못한 유형은 수동적인 자기상이 많았다 (0) | 2016.10.06 |
개입의 방향 제목이 게으름인 만큼 무기력한 상태라 볼 수 있다. (0) | 2016.10.05 |
개입의 방향 자기상이 사람이며, 수동적이다. 나이를 고쳐 썼으며 지역을 적어놓고 여기까지라고 쓴 것으로 보아 엄마 (0) | 2016.10.05 |
조력자, 과정 갈등 관리 (0) | 2016.10.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