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10. 5. 02:30
독서
제목: 게으름
① (자기 집의 상세한 주소)누렁이가 있다.
② 누워있다.
③ 새가 오는데 먹고 싶다.
④ 개가 짖어서 주인이 와서 쫓았다.
⑤ 새가 도망갔다.
⑥ 다시 누워 잠을 청한다.
주인공 자기상 동물 수동적
과제 욕구 생리적 욕구
방해자 갈등 유형 개인 내 갈등 접근-접근 갈등
자율성과 관계성
절충형
조력자, 과정 갈등 관리
(주인공의 힘/조력자의 힘)
결말 자기상 낙관적
- 42 -
① (자기 집의 상세한 주소)누렁이가 있다.
② 누워있다.
③ 새가 오는데 먹고 싶다.
④ 개가 짖어서 주인이 와서 쫓았다.
⑤ 새가 도망갔다.
⑥ 다시 누워 잠을 청한다.
주인공 자기상 동물 수동적
과제 욕구 생리적 욕구
방해자 갈등 유형 개인 내 갈등 접근-접근 갈등
자율성과 관계성
절충형
조력자, 과정 갈등 관리
(주인공의 힘/조력자의 힘)
결말 자기상 낙관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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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개입의 방향 제목이 게으름인 만큼 무기력한 상태라 볼 수 있다. 자기상은 동물이며 동물 중에서는 개이며, 수동적이다. 욕구는 항상성이 포함된 생리적 욕구 다. 갈등 유형은 선택과 관련된 개인 내 갈등인데, 그 중에서도 하고 싶 은 것 두 가지 중에 선택해야 하는 접근-접근 갈등이다. 항상성의 욕구 이외에 식욕의 욕구가 방해자인 것으로 보아 무기력한 게 방해자라고 볼 수 있다. 참여자는 무기력의 욕구를 선택했고, 조력자를 불러 방해자를
쫓았다.
따라서 목표는 무기력의 의미에 대한 작업을 통해 자신에 대한 점검과 미래에 대한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하는 것에 있다.
⑦ 지은(가명) 초등학교 6학년 여자. 전학 온지 1년이 채 되지 않았다. 집이 자주 이 사를 다닌다고 한다. 아래 쌍둥이 남동생이 있다. 피식 웃는 것 외에는 표정이 없고 성숙한 외모를 갖고 있다. 친구들이 외모와 체취에 대해 괴 롭히는데도 싫은 내색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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