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7. 2. 23:22
독서
직도 음악과 교육과정의 국악교육 실행에 대해서는 인식과 실행에서 미흡함을 알수 있다. 이러한 상황은 국가적으로 국악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음악과 교육과 정의 국악교육 계획 자체에만 관심이 있었지, 정작 그것이 국악수업 현장에서 어떻게 실행되었는지에 대한 관심을 두지 않았음을 알 수 있다. 또한, 국악교육 실행에 관한 연구가 전혀 없는 상태이다. 이처럼 음악과 교육과정의 국악교육 연구에서 교육과정이 실행되는 수업에 대한 연구는 매우 빈약하다는 문제를 갖고 있다. 기존에 이루어진 대부분의 연구에서도 국악 교수 방법 차이에 의한 학습효과 및 개선방안에 대하여 알아보거나 국악수업의 효과를 평가하는 양적 연구가 대부분이다. 따라서 교실 수업의 진정한 이미지를 보여줄 수 있는 기술적 연구 또는 해석적 연구는 몇몇 연구(김명희, 1986; 이용숙, 1990)를 제외하고는 찾아보기 어려웠다(김영천,
'독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나와 함께 근무하였을 때도 퓨전 국악 오케스트라에 관심이 많았으며 학생 예능경 (0) | 2018.07.13 |
---|---|
연구는 학생들의 학습동기 유발의 중요성과 역사적·사회적·문화적 맥락 아래 포괄적으로 수업 지도방안이 (0) | 2018.07.05 |
평가 방향에서 평가는 교육과정의 범위와 수준에 근거하여 시행하도록 (0) | 2018.06.26 |
개화기와 갑오경장, 일본의 한국 강점 등 근대 시기는 정치와 사회, 문화 (0) | 2018.06.13 |
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음악교육 목표를 설정하면서 학생의 창의성 및 음악적 정서와 표현력을 (0) | 2018.06.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