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6. 9. 18:05
독서
다. 제7차 교육과정(1997∼2007)은 전통문화의 음악적 특징을 이해하도록 교육 내용을 체계화하였고 2007(2007∼2010) 개정 교육과정에 이르러서는, 국악을 생활화 하도록 하는 교육 활동 강화(권혜근, 2010) 차원에서 국악교육의 질적 향상을 도모 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모색한다(교육과학기술부, 2008)는 내용이 명시되어 있어 교육의 양과 질에서 빠른 향상을 보인다. 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음악교육 목표를 설정하면서 학생의 창의성 및 음악적 정서와 표현력을 계발하고 문화의 다원적 가치를 인식하여 타인을 존중하고 배려하는 창의적 인재를 육성하도록 하였다.
아울러 음악을 통하여 우리 문화 발전에 기여하고 세계시민으로서 문화적 소양을 지닌 전인적 인간이 되도록 하였다. 그리고 역사와 문화적 맥락 속에서 음악의 다양한 악곡의 특징을 이해하며 감상하고 즐기는 태도를 가지게 하는 것(교육과학기 술부, 2012)을 명시하였다. 현재 학교 교육과정에 적용하고 있는 2011 개정 교육과정 또한, 우리 문화와 역사에 대한 이해와 계승·발전을 강조하고 있다. 시행을 앞둔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도 음악교육 목표 속에 국악교육 목표를 설정하고 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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