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11. 28. 11:31
독서
1960년대 이후의 현대미술에서 차용은 더욱 과감하게 사용되기 시작한 다. 이전과 다른 점은 기존의 이미지를 재해석하고 재창조하는 단계에서더 나아가 차용 자체를 목적으로 삼기 시작했다는 것이다. 그러나 저작권 의식이 고취되면서 차용된 작가들은 자신들의 권리를 주장한다. 이러한 시대적 변화로 인해 차용은 저작권과 충돌된다. 이에 따라 차용기법을 전략적으로 사용한 작가들에게 표절논란은 피할 수 없게 되었다.
다음은 포스트모던 담론의 확대와 현대미술의 차용전략을 검토하고 1960년대 이후 주요 차용미술가인 로이 리히텐슈타인과 앤디 워홀, 세리 레빈, 일레인 스투르트번트 등의 작품 통해 차용과 표절의 경계를 살펴보 도록 한다.
3.1.1 포스트모던 담론의 확대와 차용
클레멘트 그린버그(Clement Greenberg, 1909-1994)는 고급미술과 저급
다음은 포스트모던 담론의 확대와 현대미술의 차용전략을 검토하고 1960년대 이후 주요 차용미술가인 로이 리히텐슈타인과 앤디 워홀, 세리 레빈, 일레인 스투르트번트 등의 작품 통해 차용과 표절의 경계를 살펴보 도록 한다.
3.1.1 포스트모던 담론의 확대와 차용
클레멘트 그린버그(Clement Greenberg, 1909-1994)는 고급미술과 저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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