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조현정팀장
딜라이브 1644-7564 가입 조현정 팀장님과 함꼐 만나요!!! 케이블 방송은 언제나 알차게~!!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Notice

2016. 9. 22. 01:00 독서

를 발견하고 충족시키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자기 성장이 이루어진다고 하였다.
박현정(2001)은 부모에게 안정적인 애착을 형성한 아동일수록 자신을 더욱 긍정적으로 바라본다고 하였다. 즉 애착안정성이 자기상을 설명한 다고 할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우울성향을 예측하는데 자기상이 영향 을 발휘한다고 하였다.
이은미(2003)는 여아와 남아의 자기상에 대해 연구했는데, 자기상의 하 위 목록으로 또래관계, 가족관계, 정서 상태, 대처능력 등을 분석하였다.
여아들이 남아들보다 또래관계, 가족관계

를 더 긍정적으로 지각하였고, 초등학생이 중학생보다 정서 상태, 대처능력, 가족관계를 더 긍정적으로 지각하였다. 연령이 증가할수록 자기상이 부정적이었다.
조혜미(2014)는 기본심리욕구가 충족되면 숙달접근 목표지향성을 갖게 되고, 기본욕구가 충족되지 못하면 숙달회피 또는 수행회피 목표지향성 과 같은 회피 목표지향성을 갖게 된다고 하였다. 기본심리욕구는 학교 행복감, 학업 성취도와 정적 상관을 보였다.
노현종(2013)은 아동은 기본심리욕구에서 유능감보다 관계성과 자율성 을 높게 지각한다고 하였다. 기본심리욕구와 안녕감은 높은 정적상관을 보였다. 기본심리욕구의 하위요인 중 관계성은 안녕감의 하위요인 모두 와 높은 상관을 나타냈으나 자율성은 심리적 안녕감과, 유능감은 정서적 안녕감과 상관이 다소 낮게 나타났다. 내재적인 생애목표가 기본심리욕 구를 충족시키고 안녕감을 높일 수 있는 역할을 하며, 외재적 생애목표 는 기본심리욕구 충족 및 안녕감을 높이는데 영향을 주지 못하거나 저해 하는 요인으로 작용하였다.
이를 표로 간략하게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표 3> 연구자별 초등학교 고학년과 자기상·욕구와의 관계
정은숙(2004) ⦁기질과 사회성이 자기상 형성에 영향 미침 ⦁자기상은 우울과 관련 ⦁남아는 사회성, 여아는 정서성이 높은 경우에 자기상을 높게 지각함
- 12 -박지혜(2012) ⦁상위 욕구를 충족하는 과정에서 자기성장이 이루어짐
박현정(2001)
이은미(2003)
조혜미(2014)
노현종(2013) ⦁애착안정성이 자기상을 설명 ⦁자기상으로 우울성향 예측 가능
⦁연령이 증가할수록 자기상이 부정적 ⦁여아가 남아보다 또래관계, 가족관계를 긍정적으로 지각
⦁기본심리욕구가 충족되면 숙달접근 목표지향성 갖게 됨 ⦁기본심리욕구가 충족되지 못하면 회피 목표지향성 갖게됨
⦁기본심리욕구에서 유능감보다 자율성·관계성을 높게 지각 ⦁기본심리욕구와 안녕감은 정적 상관 ⦁내재적 생애목표가 기본심리욕구를 충족시킴
위의 연구를 종합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자기상은 애착 안정성 및 우울 성향과 관련이 있다. 따라서 긍정 적이고 힘이 있는 자기상은 애착이 안정적으로 형성되었을 가능성이 높 다. 반면, 부정적이고 힘이 없는 자기상은 애착이 불안정적으로 형성되었 을 가능성이 높으며, 우울성향도 높을 가능성이 있다.
둘째, 연령이 증가할수록 자기상이 부정적이다. 따라서 본 연구의 대상 인 초등학교 고학년 4~6학년 또한 학년에 따라 자기상이 다를 수 있을 것이며, 4학년보다 6학년의 자기상이 부정적일 가능성이 있다.
셋째, 기본심리욕구가 높을수록 안녕감이 높으며, 욕구가 충족되면 숙 달 접근 목표지향성을 갖게 되고 충족되지 않으면 회피 목표지향성을 갖 게 된다. 따라서 상위 욕구 단계의 참여자일수록 안녕감이 높을 가능성 이 있다. 반면, 욕구 단계에 상관 없이 욕구의 충족 유무에 따라 다른 목 표지향성을 갖게 될 것이다.
넷째, 욕구를 충족하는 과정에서 자기성장이 이루어진다. 따라서 욕구 를 충족하는 과정이 중요하며, 욕구가 충족된 경험이 많을수록 자기상이 긍정적이고 힘이 있을 가능성이 있다.
- 13 -

posted by 조현정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