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2. 1. 00:30
독서
[그림 5] 대구 시가 도로의 변화(1908∼1912년) 출처 : 대구시가전도 (조선철도선로안내, 1910년. 지도 참조 작성).
비고 : 실선은 신설된 4성로와 십자대로, 점선은 도로가 개설 혹은 개수된 지역.
[그림 5]의 실선으로 표시된 4성로와 십자대로가 개설되어 대구 시내를 잇는 간선 도로망이 1910년까지 완성된 것을 파악할 수 있다. 이후 달서교동문, 북문남문에 진행된 도로공사로 십자대로를 추가적으로 개수, 보완하였다. 181)
이와 같이 사방으로 통하는 도로망이 구축된 뒤, 대구성곽 외부의 동쪽 구릉지와 성곽 북부의 저습지를 비롯한 대구역 배후 지역들이 일본인 소유의 상업지역이 되었 다. 이후 북부와 동부지역은 일본인의 경제와 정치의 중심지로 발전하여 은행 및 관공서, 우체국 등이 세워지게 된다.
181) 이후 1911년 11월 민단은 시가도로의 개정을 위해 ‘시구개정조사회’를 조직해서 예정선로를 만들었다. 이를 총독부에서 다시 수정하여 1등도로 폭 12칸, 2등도로 폭 7칸, 3등도로 폭 5칸으로 허가하였다. 이후 민단이 폐지되고 이 계획은 대구부에 의해 실행되었다(大邱府史, 제2 행정편 23∼24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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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고 : 실선은 신설된 4성로와 십자대로, 점선은 도로가 개설 혹은 개수된 지역.
[그림 5]의 실선으로 표시된 4성로와 십자대로가 개설되어 대구 시내를 잇는 간선 도로망이 1910년까지 완성된 것을 파악할 수 있다. 이후 달서교동문, 북문남문에 진행된 도로공사로 십자대로를 추가적으로 개수, 보완하였다. 181)
이와 같이 사방으로 통하는 도로망이 구축된 뒤, 대구성곽 외부의 동쪽 구릉지와 성곽 북부의 저습지를 비롯한 대구역 배후 지역들이 일본인 소유의 상업지역이 되었 다. 이후 북부와 동부지역은 일본인의 경제와 정치의 중심지로 발전하여 은행 및 관공서, 우체국 등이 세워지게 된다.
181) 이후 1911년 11월 민단은 시가도로의 개정을 위해 ‘시구개정조사회’를 조직해서 예정선로를 만들었다. 이를 총독부에서 다시 수정하여 1등도로 폭 12칸, 2등도로 폭 7칸, 3등도로 폭 5칸으로 허가하였다. 이후 민단이 폐지되고 이 계획은 대구부에 의해 실행되었다(大邱府史, 제2 행정편 23∼24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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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일전쟁 이후(1905∼1910) 도성·읍성 성벽의 훼철 / 김혜미 이용률 보통
학위논문,한양대학교 대학원,석박사학위논문실(107호)
학위논문(석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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