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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현정팀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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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tice

2017. 2. 2. 01:00 독서

출처 :朝鮮土木事業誌, 1047∼1050쪽;全州府史, 689∼691쪽.
비고 : m는 1間을 1.818m로, 1尺을 0.303m로 계산하여 필자 첨가.
이 시기 전주의 도로개수 공사는 주로 국고 보조를 받아 지방비 사업으로 이루어졌 다. 공사비 예산은 1911년도에 19,150원, 1912년도에는 약 12,009원이 편성되었고, 그외에 유지 기부 환산액 5,190원이 있었다. 이 가운데 1911년도에 9,575원, 1912년도에약 8,770원이 국고 보조로 지원되었다. 이 때 전주의 간선 십자가로와 시내 주요 도로가 신설 혹은 개량되었다.
1911년 9월부터 1912년 10월까지 측구복개, 암거 공사를 포함하여 12건의 공사가 진행되었고, 실제 약 18,452원(국고보조 약 8,877원)의 공사비가 들었다. 이 가운데 도로가 개수된 8건의 공사 구간을 보면 주로 전주시내 십자가로(남문­광장, 북문­광장, 동문­광장, 광장­서문)와 경무부, 재판소, 도청 등 지방의 행정기관 앞 도로의 공사가 이루어졌음을 알 수 있다. 1911년부터 1912년까지 이루어진 공사로 전주 시내의 간선 도로 및 주요 시가도로의 틀이 갖추어졌다.
이어 1912년 8월 15일부터 10월 31일까지 이루어진 공사를 통해 서문 부근의 일본인 거류지역의 가로가 정비되었다. 이전 공사에 이어 서문-광장 간의 도로를 개수한 것을 제외하면, 대부분의 도로공사가 일본인 거류지인 서문 근처에서 이루어진 것을알 수 있다. 주로 서문 근처 파출소에서 남문, 전주천 방향으로 도로가 개수되었다.
그리고 1911년에 훼철된 전주읍성 동쪽(남문­동문­북문)에 남아있는 석재를 제거하였 다. 이 때 공사비로 약 11,607원(국고보조 약 8,477원)과 기부 환산액 약 5,191원이 사용되었다. 186)
183)전주부사의 690쪽에는 8척으로 되어있으나 다른 도로의 노폭에 맞춰서조선토목사업지 의 기재된 18척일 것으로 파악하였다.
184)전주부사의 691쪽에는 64칸으로 되어있으나 전주읍성을 둘레가 3,215m인 것으로 보아 읍성의 동반부 성벽을 철거한 터에 길이로는 짧다고 판단하였다. 그래서조선토목사업지에 나오는 640칸이 타당하다고 생각되어 기재하였다.
185)전주부사의 690쪽에는 단위가 척으로,조선토목사업지에는 단위가 칸으로 기재되어 있다. 1912년 서문파출소 부근에서 이루어진 공사 3곳이 같은 상황이며, 척으로 계산할 경우이 3척은 0.9m로 폭이 너무 좁다고 생각되어,조선토목사업지의 단위인 칸으로 기재하였 다.
186)全州府史, 689∼691쪽;朝鮮土木事業誌, 1047쪽.
- 39 - 러일전쟁 이후(1905∼1910) 도성·읍성 성벽의 훼철  / 김혜미 이용률 보통
학위논문,한양대학교 대학원,석박사학위논문실(107호)
학위논문(석사)

 

 

posted by 조현정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