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판 38 > 피 에타 작품제작 과정
진 자신만의 부 피 가 있기에 이것들은 양을 가지고 있으나 비어있는 공 간 들을 형성하게 된다. 이 공 간은 전체적인 완결된 인체형상을 방해한다. 이 는 작품의 형상을 만들어가 려 는 연구자의 세계와 철의 물성이 가지는 대 지의 투쟁이 일어나는 현장인 것이다.
인체의 형 태 를 잡 아나가는데 분명 방해 요소들이 있어서 정확한 해부학 적인 인체를 나타 낼 수
없다. 그 런 데 그 장 애 요소를 이 겨 내 려 고 자신도 도 모르게 각각의 개 별 적인 조각을 계속해서 거기에 맞 는 걸 찾 게 된다.
편 하게 조각들을 이어나가고 싶 은 욕구는 강 하나 해부학적인 비례와 다를
때 오는 불편 함은 견 딜 수가 없다. 인체라는 하나의 지시체를 재현하기 위해 철 조각들을 용 접 해 나가나 동시에 이 철 조각들의 본연의 물성 때
문의 연구자의 의도를 방해하며 다른 것을 형성해 낸 다. 이 또한 대지와 세계의 투쟁을 만들어내는 것이다. 철 조각들의 특성 때 문에 원하는 만 큼
정확하게 구체적인 형 태 의 인체를 표현할 수 없음을 알면서 최대한 형 태
를 갖 추 려 하는 것은 오히 려 어색한 인체형 태 를 구성해 낸 다. 인체를 형성 하기 위해 철 조각을 선택하고 원하는 곳 에 그 조각을 용 접 하나 그 조각 의 물성과 빈 공 간들은 의도와는 다른 모 습 을 형성한다. 본 연구자의 의 도와는 별 개로 투쟁 속 과정에서 작품은 형성되어간다.
의도하지도 자의적이지 않은 조각들을 재 료 로 다시 조 합 하여 형상을 만
드 는 것은 애초 에 덩 어리에서 형상을 만들어 나가는 것과 어떤 지점에서 다른 것을 형성한다. 만들어지지 않은 조각들, 무언가를 만들고 남은 조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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