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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현정팀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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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9. 3. 12:32 독서
가. 국악 연수 프로그램
교원연수는 교원이 변화하는 사회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교직에 관한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연마하여 교원의 자질과 교직의 전문성을 향상시키는데 그 목적과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겠다(채선영, 2007; 김순주, 2006).
교육의 질은 교사의 질을 넘을 수 없다는 말이 있다. 음악교육의 질을 높이기 위하여 우선은 우수한 음악교사를 양성해야 하고 그 다음으로 지속적인 현직교사 연수를 효과적으로 운영해야 할 것이다. 국가 기관에서는 많은 예산을 마련하여 정기적으로 각 분야에 걸쳐 교사 연수를 시행하고 있다. 그러므로 국악을 가르치는 교사들을 대상으로 하는 국악연수는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고 있으며, 그 연수 프로그 램을 실제적이고 효율적인 내용으로 구성하는 작업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부족할 것이다. 교사들을 위한 연수는 현직 교사들의 재교육을 위한 가장 핵심적인 프로그 램이며, 교사의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해 교사 연수는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이에 음악 교사는 교육 정책적으로 연수제도가 바뀌어야 한다고 이야기하고 있다. 물론 국립 국악원에서 1967년부터 교사 국악 일반연수를 전국의 중등 교사를 대상으로 동계방학 중 10∼13일간 개설하였다가 1972년부터 1982년까지는 실시되지 않았다. 그러다가 다시 1983년 하계방학 중으로 옮겨 매년 1회씩 10일간 매년 2회로 확대 실시하여 현재에 이르고 있다(윤이근, 2007). 2009 개정 음악교육과정부터는 서양음악과 국악의 비율이 50%를 차지 할 정도로 음악수업 현장에서는 국악교육 영역 범위가 중요해지고 있다. 국악교육과정의 지침에서도 구체적으로 실음 중심 수업으로 가르 치라고 제시하고 있다. 그런데 대부분의 음악교사들은 서양음악을 전공하여 국악수 업을 어려워하고 부담스러워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실력을 향상해야 하는데, 이에 필요한 국악연수의 중요성에 대하여 U교사는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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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조현정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