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7. 9. 12:03
일상
음악교사의 국악교육 전문화의 필요성이 요구된다. 국악 교육행정, 교육정책, 실태 분석, 인식과 관련한 위 연구에서 알 수 있듯이, 국악수업의 주체자로서 음악교사는 다양한 학습장면과 활동영역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사항은 국악수업에 있어 음악교사의 국악교육 전문화의 필요성을 요구하고 있다. 이와 같이 교육행정, 교육정책, 실태분석, 인식에 관련된 연구가 각 1편 총 4편 이며, 음악과 국악 영역 교육과정 연구 2편, 국악수업 평가 연구도 2편에 불과하였 다. 즉, 교과서를 분석하고 수업지도안을 마련하는 수업 계획에 대한 연구가 대부분 임을 알 수 있었다. 즉, 실제로 실행 연구라고 하지만 현재 지도안을 작성해서 교사의 관점에서 지도안의 실효성을 판단하는 수준에 그치고 있는 연구들이 대부분이고 수업 전반의 환경과 내용, 학생들의 관점을 실제로 이해하고 연구하는 실천적 실행 연구가 부족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연구물들은 음악과 교육과정에서 국악교육에 관한 연구와 교과서 분석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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