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7. 4. 17:12
일상
다. 또한, 선율의 특징 비교에서는 음악요소의 탐색 활동을 통해 성악곡과의 관계 속에서 시조와 가곡의 차이점을 이해할 수 있는 수업지도 방안을 모색하였다. 이장 원(2015)은 가곡을 체험하기 위한 구체적 지도 학습 방안으로 악곡에 내재한 언어 학적 묘미를 이해할 수 있도록 발음을 중심으로 지도법을 모색하였다. 그는 구체적 지도방안으로 모음을 길게 끄는 말 붙임새 악보를 제시하고 장단과의 비교를 통해말 붙임새와 장단이 상관관계가 있음을 알 수 있도록 제시하였다. 이러한 가창곡은 국악과 서양음악 간에 공통점도 있지만, 미적인 기준이 다른 데서 오는 중요한 특성의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가창 활동이 실음 중심의 체험활동으로 학습 지도가 이루어지면서 서양음악과 다른 국악 특징을 잘 표현하기 위해서 중학교 음악 교과서의 가락선 악보 수록 현황 및 지도방안의 연구가 진행되었다. 이에 따라
'일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국악교육 전문화의 필요성이 요구된다. 국악 교육행정, 교육정책, 실태 분석 (0) | 2018.07.09 |
---|---|
다양한 체험 활동이 가능하도록 교육과정 (0) | 2018.07.06 |
배소연(2013)은 창작 국악곡 감상 지도내용을 제시하면서 학습 목표와 활동 (0) | 2018.07.03 |
아트센터나비의 미디어아트 관리 현황과 메타데이터 사례 (0) | 2018.04.18 |
안양시 스카이라이프 /만안구 / 박달동, 안양1동, 안양2동, 안양3동티비설치 동안구/ 스카이라이프 설치/석수2동, 석수3동, 박달1동, 박달2동 ~ 위성채널 좋아요.!!!! (0) | 2018.01.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