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6. 15. 1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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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내용1 글내일본식의 단순한 창가들이 학교에서 널리 불러졌다. 그리하여 한국 작곡가들은 한국 아동의 정서를 담은 동요를 작곡하여 보급하는 운동을 벌이게 되었다. 그러나 조선총독부의 맹렬한 탄압으로 한국 어린이들에게 거의 불리지 못했으며 현실과 동떨어진 혹은 현실적인 아픔을 노래한 동요만 부를 수 있게 하였다. 이후 1945년 광복으로 전통음악교육이 회복될 기회를 맞았으나, 전통음악계는 이미 크게 붕괴되어 있었을 뿐만 아니라, 당시 미군정의 통치하에 있었던 상황 때문에 교육과정 역시 미군정 학무국의 통제를 받고 있었다. 이 시기에는 체계적인 음악교육을 받은 음악교사가 거의 없었을 뿐만 아니라 음악교육 내용 역시 일제 강점기와 크게 차이가 없었다. 때문에 이 시기 역시 정상적인 국악교육이 이루어졌다고 보기에는 어려운 시기였다. 즉, 음악과 교육과정의 국악교육 내용을 제시 하지 않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실제적으로 국악교육에 대한 내용은 제1차 음악과 교육과 정부터였다. 이마저도 실질적인 국악교육을 현장에서 지도하기 위한 방안 제시가 아닌 서양음악 속에 포함시켜 포괄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하지만 현재 음악과 교육 과정은 총 십여 차례 개정을 거치는 동안 국악교육에 대한 내용이 40%∼50%를 차용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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