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9. 30. 03:30
독서
른 지역에서 전학을 왔다는 사실과 조력자 및 과정의 측면을 고려하여 본다면 사랑과 소속감에 대한 욕구가 더 강한 것을 알 수 있다. 갈등의 유형은 권력으로 강력하고, 갈등관리는 관계성은 높으나 자율성은 낮은 순응형이다.
따라서 목표는 자기 인식(정체성 측면)과 더불어, 자신의 힘으로 갈등 을 해결할 수 있는 힘을 찾는 것으로 설정할 수 있다.
② 혜연(가명)
초등학교 6학년 여자. 털털한 성격. 다른 친구들 위에 군림하려고 한다.
다른 친구들에 비해 키도 크고 힘도 세, 힘으로 친구들을 제압한다. 학교 에서는 혜연이에게 맞은 친구들의 학부모에게 전화가 자주 온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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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라서 목표는 자기 인식(정체성 측면)과 더불어, 자신의 힘으로 갈등 을 해결할 수 있는 힘을 찾는 것으로 설정할 수 있다.
② 혜연(가명)
초등학교 6학년 여자. 털털한 성격. 다른 친구들 위에 군림하려고 한다.
다른 친구들에 비해 키도 크고 힘도 세, 힘으로 친구들을 제압한다. 학교 에서는 혜연이에게 맞은 친구들의 학부모에게 전화가 자주 온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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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성과 관계성
(주인공의 힘/조력자의 힘)
제목: 달리기대회
① 13살 세빈이는 아주 아주 행복하게 살았습니다.
② 며칠 안 남은 달리기 연습을 하고 있었습니다.
③ 그.런.데. 제 동생이 달리기 연습하는 저를 괴롭혔습니다.
④ 괴롭히는데 제 언니가 와서 달리기 연습을 망치는 동생을 데리고 갔습니 다. 그래서 달리기 연습을 하였습니다.
⑤ 달리기 대회 날이 되었습니다.
⑥ 달리기를 제 언니 덕분에 1등을 하였습니다.
주인공 자기상 사람 수동적
과제 욕구 자긍심 욕구
방해자 갈등 유형 개인 간 갈등 경쟁과 대립
조력자, 과정 갈등 관리
순응형
결말 자기상 낙관적
◆ 개입의 방향 자기상을 자신과 똑같은 나이의 사람으로 설정하였다. 전체적으로 상상 이 아닌 자신의 상황과 비슷하게 그려냈다. 수동적이며 낙관적이다. 욕구 는 자긍심 욕구로 평소 학교에서 보이는 행동과 일치한다. 갈등 유형은 경쟁과 대립이다. 갈등 관리는 관계성은 높고 자율성은 낮은 순응형이다.
달리기 대회는 주인공의 힘이었으나 갈등에 대한 관리는 조력자의 힘만 으로 이루어졌기 때문이다.
따라서 목표는 갈등 상황에 놓였을 때 적절한 해결 방법을 찾는 것으 로 설정할 수 있다.
③ 태환(가명)
초등학교 6학년 남자. 다문화 가정. 방학마다 엄마의 나라에서 산다. 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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