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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현정팀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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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 9. 26. 01:30 독서
개인 간 갈등은 한 개인이 다른 사람 혹은 집단 사이에서 겪는 갈등을 말한다. 개인 간 유형에서는 이성록(2007)이 분류해 놓은 갈등 원천에 대한 유형을 살펴볼 것이다. 그는 다른 학자들이 연구한 갈등 원천을 고 려해 갈등 유형을 목표 갈등, 인지 갈등, 태도 갈등, 역할 갈등, 정서 갈 등, 의사소통 갈등으로

 

분류하였다.

각 갈등 유형의 세부 내용은 다음과 같다.
<그림 2> 이성록(2007)의 갈등 유형
① 목표 갈등 어느 한 편이 자신의 관심사를 다른 한편에서 좌절시키려 시도한다 고 인식할 때 생기는 갈등이다. 즉 갈등은 한 사람 또는 집단의 기대 나 목표 지향적 행동이 타인이나 타 집단에 의해 좌절되거나 차단되 는 상황에서 발생한다. 따라서 대립, 경쟁, 충돌이 일어나며 조직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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존속과 발전을 위한 제 활동을 저해하는 상황으로 진전된다.
② 인지갈등 직면한 문제에 대한 인식이나, 해결 방법 또는 수단 등에 대하여 의 견차이가 있을 때 발생하는 갈등이다. 목표에 접근하는 상이한 방법 때문에 갈등이 발생한다.
③ 태도 갈등 상대방의 행동이나 쟁점에 대하여 상이한 가치나 관점을 적용함으 로 인해 발생하는 것으로, 편견이나 고정관념 또는 특정한 신념이나 신앙이 그 원인이 될 수 있으며 다문화 사회에서는 문화적 차이에 의 해 일어나는 경우도 있다.
④ 역할 갈등 역할 갈등은 역할 모호성, 역할 다중성, 역할 무능력, 역할 경쟁성 네 가지로 분류된다.
먼저 역할 모호성은 수행해야 할 임무와 책임 및 권한 등 역할 자 체가 분명치 못하여 수행자가 자기 역할에 대해 애매한 지각을 갖게 됨으로써 역할기대와 역할행동 사이에 차이가 나타나는 것을 의미한 다.
역할 다중성은 역할 전달자들의 기대를 모두 충족시키지 못함으로 써 여러 가지 형태의 역할 갈등을 야기 시키게 된다. 첫째, 역할 전달 자가 역할 수행자로부터 모순적이고 일관성이 없거나 비현실적인 역 할들을 기대함으로써 수행자가 전달자의 기대를 동시에 모두 만족시 키지 못하는 경우. 둘째, 여러 역할 전달자가 역할 수행자로부터 서로 다른 역할을 기대함으로써 수행자가 전달자들 전원의 기대를 모두 만 족시키지 못하는 경우. 셋째, 역할 전달자들이 자기중심적 판단에 따 라 각각 기대역할을 전달함으로써 모두에게 충족시키기 어려운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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