Ⅳ. 결론
본 연구는 두 가지의 연구 문제를 가지고 시작하였다.
첫째, 여섯 조각 이야기를 진단도구로서 자기상과 욕구의 관점에서 분석 했을 때 어떤 구조로 분석할 것인가?
둘째, 초등학교 고학년 집단에게 여섯 조각 이야기를 실시해 자기상과 욕구 관점에서 분석했을 때 집단의 특성이 어떻게 나타나는가?
이와 관련하여 먼저, 여섯 조각 이야기의 요소인 주인공, 과제, 방해자, 조력자, 과정, 결말을 자기상과 욕구의 관점으로 보았다. 그래서 계통분 류에 따라 주인공을 나눈 뒤, 능동적·수동적 관점으로 자기상을 분석하 였다. 또 매슬로우의 욕구이론, 이성록의 갈등 유형, 토마스-킬만의 갈등 관리 이론을 근거로 여섯 조각 이야기에 맞게 수정하여 이를 분석하는 틀을 제안하였다. 그 구조는 ①자기상 ②욕구 ③갈등 유형 ④갈등관리
⑤자기상으로 분석하였다.
이를 더 세세히 분류하자면 ①자기상은 동물, 식물, 사람, 무생물로 나 눈 뒤 능동적·수동적으로 나뉜다. ②욕구는 생리적 욕구, 안전의 욕구, 사랑·소속감 욕구, 자긍심 욕구, 자기실현 욕구로 나뉜다. ③갈등 유형은 먼저 개인 내 갈등과 개인 간 갈등으로 구분한다. 개인 내 갈등으로는 접근-접근 갈등, 회피-회피 갈등, 접근-회피 갈등이 있다. 개인 간 갈등 으로는 경쟁과 대립, 무능력, 권력, 자신감 상실이 있다. ④갈등관리는 자 율성과 관계성의 측면에서 경쟁형, 협동형, 절충형, 회피형, 순응형으로 나뉜다. ⑤자기상은 낙관적, 비관적으로 나눈다.
다음으로 초등학교 고학년 집단의 여섯 조각 이야기를 앞서 정립한 분 석 틀로 분석하였다. 먼저 개별 분석을 통해 이 구조가 진단도구로 적합 한지 알아보았다. 그리고 121명 모두를 분석한 다음, 그 결과를 통계수치 를 이용하여 양적으로 분류하였다.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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