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4. 18. 1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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였다. 또한 미국의 비디오 데이터 뱅크(Video Data Bank), 일본의 비디오아트 센터 도쿄(VideoArt Center Tokyo), 독일 ZKM, 호주 아르스일렉트로니카 센터 (Ars Electronica Center), 미국 EAI(Electronic Arts Intermix), 한국영상자료원 (KOFA: Korea Film ARchive)의 운영 사례를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그리고 미디어 아트 아카이브의 향후 운영 방향을 작품 수집, 작품 보존, 아키비스트의 역할, 아카이브 운영, 아카이브 컨텐츠의 구성의 측면에서 제시하였다. 이수연(2012)은 현대사회에서 발생과 소멸이 쉽고 진행이 빠른 특성을 갖는 디지털미디어 아트의 개념과 문화적 가치를 제시함으로써, 이를 보존하고 수집하고 기록하고 전시하는 전문공간의 구축을 및 운영 방안을 제안하였다. 이를 위글내용1 글내용2
글내국, 일본, 유럽의 기관 사례와 국내의 서울시립미술관, 아르코미술관, 백남준아트 센터, 아트센터 나비의 사례를 분석하여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이를 통해 디지털 미디어 아트를 위한 전용전시관의 공간 및 운영프로그램 설계, 전문아카이브 구축 및 운영 시스템을 제안하였다. 특히 비물질적인 디지털미디어 아트에 관한 저작권 문제를 개선할 수 있는 정책적이고 실무적인 노력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 하였다. 허지수(2013)는 미디어아트의 보존을 위해서는 작품의 세부사항과 맥락을 제공할 수 있는 문헌정보 활동이 필요하다는 인식을 바탕으로, 문헌연구 및 사례연구를 통해 미디어아트 도큐멘테이션을 위한 메타데이터를 제안하였다. 국외사례로는 DOCAM, V2, MANS에서 제시된 메타데이터 요소를 분석하여, 이들은 더블용1 글내용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