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조현정팀장
딜라이브 1644-7564 가입 조현정 팀장님과 함꼐 만나요!!! 케이블 방송은 언제나 알차게~!!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Notice

2016. 9. 1. 16:19 독서
Hart, 2005).
그렇다면 심리적 외상과 PTSD에 대해 효과적인 치료 방식을 알아보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외상 사건은 한 개인의 삶을 황폐화 시키고, PTSD로 진행되기도 한다. PTSD는 우리의 뇌와 신경계 를 변화시켜 여러 가지 감정과 신체 증상이 생기는데, Levine(1996)는 외상과 관련된 신체 감각들이 심리적 공포 반응을 계속 활성화시키고, 심리적 공포반응은 위험에 대항하는 신체의 반응을 활성화시키는데, 이 것이 바로 외상의 신체적 감각의 근원지라고 했다. 이에 대해 살펴보면, 우리의 뇌에서 변연계에 있는 편도체와 해마체가 외상에 있어서 중요한 관련성이 있는데, 편도체는 외상 사건을 사실이 아닌 감각 자극으로 받 아들여 감정적인 반응과 신체감각으로 기억하게 된다. 반대로 해마체는 사실을 기억하는 곳이지만 외상 사건에서는 해마의 기능이 억압되어 정 확한 시간의 틀을 형성하지 못한다. 따라서 외상기억은 외현적인 기억이 아닌 암묵적인 형태로 기억되어 외상 생존자들에게 종종 언어로 표현되 기 보다는 신체적인 증상, 감정, 이미지의 신체적 기억으로 경험되는 경 향이 있다. 또한 변연계는 자율신경계인 교감신경계와 부교감신경을 관 장하는데, 인간은 위험한 상황을 인지하게 되면 변연계에서 신호를 보내 어 교감신경이 활성화되어 투쟁⦁도피반응을 보이거나 부교감신경이 활 성화되어 긴장성 부동 상태가 되어버리게 되는데, 위험 상태가 끝나게 되면 정상적인 신체 상태로 회복된다. 하지만 PTSD는 이러한 위험이 계 속 활성화되어 Levine(1996)이 위에서 언급한 것과 같은 외상의 신체 기억이 지속되게 된다. 소마틱 기억인 냄새, 시야, 소리, 접촉 즉, 외상 생존자들은 부적절하고 비효과적인 신체적인 반응과 해리와 같은 침투적 이미지, 소리, 냄새, 신체 감각, 신체적 통증, 수축, 무감각, 각성 조절의 실패 등과 같은 증상으로 괴로워한다. 이것은 더 나아가 외상의 생존자 들은 경험하는 것들이 신체 기억과 관련된 외상의 암묵적 기억인 압도적
- 5 -

인 부정적 감정들과 비적응적인 인지로 연결되어 자신과 다른 사람들, 세상을 부정적 감정과 비합리적인 신념으로 해석해 버리는 경향이 된다 (Minton & Ogden, 2000; Rothschild, 2001).
그러므로 심리적 외상과 PTSD의 치료를 위해서는 기존의 심리치료에 서 다루던 인지와 감정 이외에 외상이 뇌와 신경체계에 끼치는 영향을 고려하면서 신체적인 것을 다루는 것도 중요한 부분이 된다. 특히 심리 적 외상으로 괴로워하는 내담자들은 외상으로 인해 해마체의 억제와 편 도체의 활성화, 자율신경계의 변화로 인해 생생한 이미지와 신체적인 고 통들을 언어로 표현하기 어려워하기 때문에, 비언어적 이미지, 감정, 감 각과 생각단어 사이에 균형을 잡지 못하면 치료는 표면적이고 외상은 해 결되지 않는다. 즉, 해결되지 않은 신체 운동 반등들은 감정과 인지 과정 에 영향을 미쳐서 사고를 분명하게 하지 못하게 하고, 반대로 인지적 신 념과 감정은 신체적 과정에 영향을 미치기 된다(Van der Kolk, 1996).
따라서 기존의 심리치료의 인지와 감정적 차원을 다루는 것을 넘어 Sensorimotor Psychotherapy 치료 그룹에서는 신체적인 과정을 직접적 으로 개입하는 것이 감정과 인지 과정을 조절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고, 외상으로 인해 손상된 신체 증상을 건강하게 회복시킬 수 있으므로 이를 위해 감각운동, 감정, 인지적 차원의 과정을 이해하고 통합적 관점으로 치료하는 것이 치료의 핵심이라고 주장하고 있다(Minton, Pain & Ogden, 2006). Rothschild(2001)은 심리치료와 신체치료가 함께 만나는 지점을 이야기 하면서 이 두 부분이 임상에서 함께 이루어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혹은 Levine(1996)처럼 외상으로 인한 뇌와 자율신경계의 변 화에 초점에 맞추어 신체 감각을 추적하는 방식으로 외상을 치료하는 Somatic Experience를 적용할 수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아직까지 국내에서는 신체 감각 혹은 감각 운동을 중심으로 한 신체적, 감정적, 인지적 수준을 통합적으로 다룬 PTSD 프로그램 개발이
- 6 -

 

posted by 조현정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