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

개입의 방향 남학생임에도 불구하고 자기상이 여자인 점이 특이하고

조현정팀장 2016. 9. 29. 04:30
Ⅲ. 진단도구 사례 분석
1. 연구 대상
본 연구는 초등학교 고학년인 4~6학년 남녀 121명을 대상으로 선별하 였다. 이들이 다니는 학교는 충청남도 내 읍·면 소재지에 위치한다. 또한 세 학교는 한 학급의 수가 10명 내외인 소규모학급 학생이며, 한 학교는 한 학급의 수가 20명 이상인 일반학급 학생이다.
<그림 4> 참여자 학년 구성 및 성비
3, 4학년은 35명 안팎으로 인원이 비슷하지만 6학년은 거의 50명에 가
까워 3, 4학년보다 6학년이 15명 정도 많다. 또한 5학년은 성비가 같지만
4, 6학년은 남학생에 비해 여학생이 더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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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분석
여섯 조각 이야기는 진단도구로서, 개입의 목표를 설정하는 기본 근거 가 된다. 따라서 자기상과 욕구 중심으로 먼저 개별 분석을 통해 목표 설정 방법을 알아보고자 한다. 다음으로 집단 통계 분석을 통해 초등학 교 고학년의 집단의 성향과 특성을 분석해보고자 한다.
1) 분석의 예시
121명의 참여자 중 7명을 선택해 분석표를 토대로 여섯 조각 이야기의 분석 예시를 들 것이다. 이 7명은 전학이나 성향 등 각기 다른 이유로 학교 부적응이 우려되는 참여자를 선

별했다. 몇 명은 이미 적응하지 못 해 많은 문제들이 발생하고 있다.
① 준우(가명)
초등학교 5학년 남자. 굉장히 여성적이다. 자신을 아름답고, 예쁘다고 지칭한다. 또래 남학생들과는 달리 인형처럼 아기자기한 물건이나, 신데 렐라같은 공주가 나오는 동화를 좋아한다. 다른 참여자들에 의하면 하루 에도 몇 번씩 울고 삐져 말을 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시기는 정
확치 않으나, 타 지역에서 전학 왔다
- 32 -제목: 우산
① 나란이. 15살. oo아파트에 산다.
② 학원을 간다.
③ 비가 와서 안 된다.
④ 남자가 씌워준다.
⑤ 친해진다.
⑥ 수업할 수 있다.
주인공 자기상 사람 수동적
과제 욕구 사랑과 소속감 욕구
방해자 갈등 유형 개인 간 갈등 권력
자율성과 관계성
순응형
조력자, 과정 갈등 관리
(주인공의 힘/조력자의 힘)
결말 자기상 낙관적
◆ 개입의 방향 남학생임에도 불구하고 자기상이 여자인 점이 특이하고, 수동적이며 낙 관적이다. 욕구는 단편적으로 보면 자기실현 욕구로 보일 수 있으나,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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