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
‘저승편’의 공간구도이다. 특히 지옥 공간에 대한 배치에 주 목할 필요가 있다. 송제대왕의 한빙지옥과 염라대왕의 발설지옥이 많은 비중 을
조현정팀장
2016. 11. 11. 00:00
후시간은 저승에서 김자홍이 저승심판을 받은 시간이다. 사후와 현실시간은 저승이야기와 이승이야기가 교차적으로 출연하는 시간대이다. 현실 시간은 이 승에서 저승차사가 원귀의 한을 풀고 저승으로 인도한 시간이다.‘저승편’의 저승 김자홍의 49일 심판과정과 이승의 원귀를 잡아 저승으로 인도하는 과정 이 교차적으로 서술되면서 무속의 시간은 만화의 시간으로 성격화된다.
(2) 무속공간의 성격화
<그림 14> ‘저승편 ’ 의 공간 구도
<그림 14>은‘저승편’의 공간구도이다. 특히 지옥 공간에 대한 배치에 주 목할 필요가 있다. 송제대왕의 한빙지옥과 염라대왕의 발설지옥이 많은 비중 을 차지하였다. 이는 현대 사회에서 주목할 만한 주제를 다루는 공간의 묘사 에 있어 작가의 취사선택이 포함되었음을 알 수 있게 해준다.
또한 저승 지하철 역, 진기한 변호사 사무소, 삼도천을 건널 때 사용한 모 터보트 대여업 서비스, 호텔 등 현대적 건물은 기존의 저승에 대한 부정적인 이미지를 탈색하고 현대적 의미를 부여하면서 새로운 저승의 모습을 창조해내 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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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무속공간의 성격화
<그림 14> ‘저승편 ’ 의 공간 구도
<그림 14>은‘저승편’의 공간구도이다. 특히 지옥 공간에 대한 배치에 주 목할 필요가 있다. 송제대왕의 한빙지옥과 염라대왕의 발설지옥이 많은 비중 을 차지하였다. 이는 현대 사회에서 주목할 만한 주제를 다루는 공간의 묘사 에 있어 작가의 취사선택이 포함되었음을 알 수 있게 해준다.
또한 저승 지하철 역, 진기한 변호사 사무소, 삼도천을 건널 때 사용한 모 터보트 대여업 서비스, 호텔 등 현대적 건물은 기존의 저승에 대한 부정적인 이미지를 탈색하고 현대적 의미를 부여하면서 새로운 저승의 모습을 창조해내 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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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15> ‘이승편 ’ 의 공간구도
<그림 15>은‘이승편’ 공간구도이다.‘이승편’은 가택신들이 가족을 지킨 이야기를 중심으로 진행한 스토리다. 가정신앙 중에서 가택신들은 자기 위치 를 잘 지키고 복을 기원하고 재해를 없애는 역할을 한다. 성주신은 성주단지 에 있고 조왕신은 전기밥솥에 있고, 측간신은 재래식 화장실에 있다. 또 철융 신은 뒷마당에 있고 문신은 대문에 있었지만 대문이 없어지면서 조왕에 의해 동현의 삶으로 전이되어 살고 있다. 작품 중에서 가택 신의 정통적인 주택 변 화 때문에 거처는 변화했지만 그들의 활동반경은 더 넓어졌다. 오락실이나 학 교, 집 근처 동네 등이 포함된다. 집이라는 공간이 이야기 전개부분에서 가장 중요한 곳이지만 목욕탕, 식당, 학교, 오락실 등 기존‘집굿’에서는 묘사되 지 않는 장소 역시 중요한 영역으로 포괄하면서 현재성을 확보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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